김현기 회장, 제5회 대한민국 위민의정대상 특별상 수상

(사진 설명 : 28일 서울 국회도서관 소강당에서 열린‘제5회 대한민국 위민의정대상’시상식에서김현기 회장이 특별상을 수상했다. 공주시의회(c))

지방자치발전과 지방의회법 제정 등 지방의회 위상제고 공로

대한민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김현기 회장(청주시의회 의장)은 28일 서울 국회도서관 소강당에서 열린‘제5회 대한민국 위민의정대상’시상식에서 지방의회 위상강화와 지방자치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특별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위민의정대상은 지방자치연구소가 주관하여 지방의회 발전과 주민을 위한 의정활동에 헌신한 지방의원 및 관계자를 발굴·시상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

올해로 5회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위민의정대상은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한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김현기 회장은 지방의회의 독립성과 자율성 강화를 위한 지방의회법 제정을 적극 추진해 정부 국정과제로 채택되는 되는데 선도적 역할을 수행했고, 협의회 회장으로서 지방의회의 권한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제안하고 실현해왔다.

특히 중앙정부와 국회를 대상으로 지방의회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소통창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며 지방자치 발전의 기반을 마련했다.

김회장은 “이번 수상은 저 개인의 영예가 아니라 전국 226개 시·군·자치구의회와 의원님들이 함께 이룬 성과”라며 “앞으로도 지방의회가 지방자치 실현과 주민을 위한 대표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청주신문=이정미 기자)

작성자 청주신문